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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해외 직구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하는 방법

디디(didi) 2015. 3. 6.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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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구매하는 것은 처음엔 아는 사람들만 했지만 이제는 배송대행에 구매대행 서비스까지 있어서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것 같다.
간단한 외국어만 할 줄 알아도 되고 구글 번역기도 있어서 언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다.


이번 글에서는 알리익스레스(Aliexpress)에서 직접 상품을 구입하는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알리는 중국어 사이트인 타오바오 와 달리 영어메뉴로 되어 있어서 더 구매하기가 쉽다.


해외 쇼핑 초보자를 위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지금부터는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알리익스레스를 줄여서 알리라 부르겠다.

 

1 회원가입하기
해외 쇼핑몰은 가입 할 때는 최소한의 정보만을 입력하면 된다.
알리에 가입하려면 홈페이지 오른쪽 위에 있는 Join 버튼을 누른다.

 

다음 단계에서는 가입에 필요한 사항을 입력한다.
입력을 다 했으면 Create Your account 버튼을 누른다.

 

회원가입 할 때 각 항목을 영어로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가. 이메일 (Email address)
이건 알리에서는 아이디가 된다.
말 그대로 이메일 주소를 적는다.

나. 이름(name)
영문으로 입력한다.

* 영어로 이름 쓰는 방법
First name(이름)을 앞에 쓰고 Last Nam(성)을 뒤에 쓴다.
예)  김철수는 영문으로 Chulsu Kim 이라고 쓴다.

다. 비밀번호
6 자리 이상 12자리 이하로 만든다.

 

배송지 주소 (Shipping Address)  적는 방법
택배 받는 주소를 영어로 적는다.

알리는 한국을 포함해 많은 나라에 직접 배송을 해준다.
영어로 주소를 적을 때는 작은 단위에서 큰 단위의 순서로 쓴다.

 

영문주소는 우체국 홈페이지나,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쉽게 변환 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알리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상품 검색하고 주문하기
알리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검색하거나 카테고리에서 상품을 선택한다.

 

알리에 한글 메뉴는 없지만 구글 번역을 이용해 한국어 메뉴를 볼 수 있다.

 

상품을 선택한 다음 Buy Now (지금 구매하기), Add to cart(장바구니에 넣기) 버튼을 이용해 구매를 하면 된다.
이건 국내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과 비슷하다.

 

알리에는 같은 상품을 여러 판매자가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까  최저가를 비교하고 구매자의 피드백이 좋은 판매자를 찾아서 구매를 한다.

 

예를 들어 보면
아래 그림을 보면 구매자가 Excellent, Good 라고 상품,또는 판매자의 서비스에 대해 평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별의 개수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상품 가격을 비교할 때는 제품가격에 배송비를 더해서 계산해야 실제 구입비용을 알 수 있다.

상품 선택할 때는  판매 가격과 수량을 정확히 확인한다.

 

예를 들면 판매단위가 10pieces /lot ( 10개/ 묶음)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건 1 개 묶음(10개)으로만 1건의 구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 경우엔 총 구입 비용은 10개의 가격이 된다.

아래에 보이는 양말(socks)은 5pairs/1 lot으로 판매되는데  5켤레 1묶음 단위로 구입 할 수 있다는 말이다.
(사실 알리는 도매 단위로 저렴하게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다.)

 

구입할 상품을 선택했으면 구매 버튼을 누른다.
그럼 주문 정보가 보이는데 여기서 상품의 배송 방법을 클릭하면 배송수단에 따른 배송비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배송이 빠를 수록 배송비가 비싸다.

알리의 무료 배송 방법은 대개 항공우편인데 배송기간이 2주 ~1달이나 된다.
(아마도 이 때문에 알리에서 주문한 후엔 잊어버리고 있으면 물건이 도착한다는 말이 나온 것 같다.)
반면에 국제 택배 EMS, DHL, Fedex는 배송이 빠르지만 배송비가 비싸다

 

이제 정말 구매를 하려면  Place Order(주문하기) 버튼을 누른다.

 

2.  대금 결제하기
가. Choose your payment method (결제 수단 선택 )
아래 그림에서 보이지만 알리에서 결제를 하려면 마스터카드,비자 마에스트로 같은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가 필요하다.

 

알리에서 결제하는 것은 국내 쇼핑몰에서  결제하는 것과 비슷하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몇 가지 용어만 알면 해외 결제하는 것 어렵지 않을 것이다.
1. Cardholder Name – 카드 소유자의 이름
2. Expiration date - 카드의 유효 기간(월/년)
3. Secutiry code - 카드의 보안 코드( CVC 넘버라고도 함)
(이 번호는 3자리며  카드 뒷면 서명(signature)란에 표시 있다. )

 

나. Payment Success  Thank you for your payment (결제 성공)
결제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보인다.

 

하지만 결제버튼을 눌렀다고 해서 나의 통장에서 돈이 바로 빠져 나가지 않는다.
필자는 체크카드로 결제했는데 실제 통장에서 돈이 출금된 것은 며칠지난후였다.

 

3. Your Payment is Being Verified (주문 유효성 확인)
결제를 했다고 해도 바로 거래가 성립 되는 것은 아니고 구매자의 주문정보와 결제수단의 정보가 유효한지 검토한 다음
거래가 성립한다.
이 과정에서 며칠이 걸릴 수도  있는데 그냥 잊고 차분히 기다리면 거래가 진행된다.

 

4. The supplier is processing your order ( 판매자가 구매자의 주문을 처리하는 중 )
구매자의 결제정보가 유효하면 거래가 계속 진행된다.
즉 이제 배송단계로 넘어 간다.

 

5. Goods Awaiting Acceptance (구매자가 상품 수령하기를 기다리는 중)
판매자가 상품을 배송하면 이와 같은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참고 *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문의(연락)하는 방법
구매과정에서 처리가 지연되거나
오래도록 상품 배송을 해주지 않거나
배송된 상품이 실제 표시된 상품과 다르거나(불량품,다른 상품)
상품의 수량이 다를 때는
구매자는 판매자에게 이의제기(문의)를 할 수 있다.

 

판매자에게 연락(문의) 할 때는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주문 배송 문의 환불 취소 관련 질문
1). 판매자 전화번호로 직접 전화를 걸 수 있다.
2). 판매자 아이디를 클릭해서 온라인 채팅을 할 수 있다.
3). Messages를 클릭해서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4). Contact를 클릭해서 판매자에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필자도 알리에서 처음 구매를 할 때는 처리가 너무 늦는 것 같아서 판매자에게 쪽지로 여러 번 문의를 했었다.
그때마다 판매자는 신속하게 답변을 해주었다.

 

6.The seller has shipped your order ( 판매자가  상품을 발송함, 배송조회)

 

판매자가 상품을 발송 했다면 배송중인 상품의 위치를 조회할 수 있다.
배송수단이 EMS (우체국 국제특송)로 라면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조회 할 수 있다.
배송조회는 배송 상품의 Tracking Number(운송장 번호)로 조회를 한다.

 

그런데 배송이 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바로 조회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배송이 된 이후 며칠 뒤에 조회가 될 수도 있다.
필자도 처음 구매를 하게 되었을 배송 후 며칠이 지났는데도 배송조회가 안돼서 판매자에게 문의 한적 이 있다.
메시지를 보내서 ( The Tracking Number is wrong) 운송장 번호 잘못된 것이 아니냐고 물었다.

 

이때 판매자는 필자에게 relax~ 하라고 답을 했다.^^
그냥 맘 편히 잊고 기다리면 제품이 올 거니까 걱정 말라고 했다.
(정말 한국 사람 성격 급하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판매자 말대로 며칠 뒤에 배송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필자의 경우와는 다르게 정말 판매자가 잘못해서 배송정보를  잘못 입력하거나 실수로 상품 배송을 하지 않는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엔 구매자는 문제를 확인하는 즉시 이의제기를 해야 한다

 

알리에서 구매자는  판매자에게 이의 제기(open dispute)를 할 수 있다.
이의제기로 문제 해결이 안되면 구매취소(cancellation)나 환불(refund)을 요구할 수 있다.
물론 처리하는 시간이 걸리기는 하겠지만  소비자의 권리는 적극적으로 찾아야 겠다.

 

필자는 상품을 주문한지 2주도 더 지나서 상품을 받았다.
말이 그렇지 실제로 기다리는 시간이 1달도 더 되는 것 같았다.ㅠ

 

8. Confirm Order Received (구매자 상품 수령 확인)
구매자는 상품을 받아보고 제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바로 수령확인을 하면 안 된다.

상품에 문제가 있다면 수령 확인을 하면 안되고 이의제기를 하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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