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벽돌된 누크 (nook hd) 외장 메모리 이용해서 부팅하는 방법 본문

스마트폰 활용

벽돌된 누크 (nook hd) 외장 메모리 이용해서 부팅하는 방법

디디(didi) 2015. 3. 29. 00:38
반응형

이글 쓰고 난 이후에 새로운 글과 영상을 올렸으니 그걸 참고해주세요



필자가 사용하는 누크 hd+가 며칠전  갑자기 부팅을 하려니 nook 로고만 나오고 부팅이 되지 않았다.

 

아~!! 정말

누크는 저렴한 가격에 너무나 좋은 기기인데 이건 국내 AS가 안되니 이건 정말 큰 낭패가 아닐 수 없다.

전원버튼 n 버튼을 동시에 20초 이상 누르고 공장초기화를 20번 이상 시도했는데 그것도 안되고 어깨와 손가락이 아팠다.

 

그래서 이걸 어쩔까 쓰레기통에 던져버릴까 생각을 하다가 혹시나 해서 검색을 해보았다.

근데 필자의 고장증상은 내장메모리 벽돌(손상)이 된 거라서 AS를 받지 않으면 부팅이 안되는것이었다.

 

정확히 말하면 복구영역이 사라진 것인데….

이 상태에서 사용자가 복구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AS를 받아야 하는데 이걸 미국에까지 보내서 AS를 받기는 불가능하다

방법이 있다면 한가지 외장 메모리에 부팅파일을 저장해서 누크를 사용하는 것이다.

 

아무튼 필자도 뽐뿌에서 여러분들이 올린 글을 보고 따라 해보았으나  처음에 시행착오를 많이 했고 시간도 많이 걸렸다.

그래도 결국은 부팅이 되었다.

 

외장메모리로 사용해도 느리다는 생각은 안 들고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nook hd+ 외장 메모리로 부팅한 화면 캡쳐

 

근데 누크를 외장메모리로 부팅해서 사용하는 글을 읽고 따라하기가 쉽지가 않았다.

그래서 필자가 어떻게 했는지 동영상으로 보여드리려고 한다.

 

중고장터에 보니깐 벽돌된 누크를 판매하면 금방 팔리곤 하던데 이젠 누크 벽돌이 되어도 팔지 말고 고쳐 쓰기로 하자

누크 처럼 좋은 기기를 그냥 내보내는 것은 너무나 아쉬운 일이다.

 

 

누크를 살리기 위해서 다음 3개의 파일이 필요하다

(새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1. cm_ovation_11.0_02APR2014_HD_SDC_NOEMMC_IMG_good.7z

2. ramdisk_NookKitKat_iamafan…d_fix1.zip

3. pa_gapps-modular-micro-4.4.4-20141025-signed-sdc-noemmc.zip

 

그리고 추가로 아래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램 3개를 다운 받는다.

1. sdformatter  sd 카드를 포맷하기 위한  프로그램

2. 7-zip 파일 압축 프로그램

3. Win32DiskImager 이미지 파일을 디스크에 쓰기 위한 프로그램

 

1. 부팅롬 만들기 

먼저 cm_ovation_11.0_02APR2014_HD_SDC_NOEMMC_IMG_good.7z  파일 압축을 푼다

 

Win32DiskImager를 실행해서 micro SD카드에 부팅이미지 파일을 기록한다.

 

이렇게 부팅롬을 만들면 sd 카드의 용량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는데 다음과 같이 해서 용량을 원래대로 만든다

방금 만든 부팅롬 폴더를 보면 flashable_expand_bootable_sdcard_noemmc_ovation.zip, ramdisk,ramdisk.cwm 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 3개의 파일을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따라서 새로운 파일로 바꿔준다.

 

위에서 다운 받은 ramdisk_NookKitKat_iamafanof(02APR2014)_noemmc_edited_fix1파일을 다운 받고 압축을 푼다.

압축을 풀면 위에서 표시한 파일과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보이는데 이 파일들을 위에서 만든 롬파일 디스크에서 덮어씌우기 한다.

 

이렇게 한 다음 메모리를 컴퓨터에서 분리해서 누크에 장착한다.

이제 누크를 켠다.

부팅화면에서 홈버튼(n)버튼을 누르면 부트 메뉴에 들어갈 수 있다.


부트메뉴에서 2번 SDC RECOVERY를 선택한다

 

이제 잠시 기다리면 twrp리커버리 메뉴가 보인다.

맨 왼쪽 아래의 메뉴를 보면 Mount가 있는데 여기를 클릭한다.

메뉴를 보면 아마  data 체크가 되어 있을 텐데 모두 해제하고 boot에만 체크한다.

 

화면 오른쪽 위 홈 버튼을 클릭해서 메인 메뉴로 간다.

다시 메뉴 중에 install 들어가셔서 boot폴더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flash~파일이 보인다.

이 파일을 인스톨 한다.

 

이 작업을 한번 한 다음 다시 부팅해서 다시 한번 같은 작업을 한다. (2번 설치하라는 말이다.)

 

이렇게 하면 일단 누크로 부팅은 된다.

하지만 플레이스토어 등의  어플은  이용할 수가 없다.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gapps를 설치해야 한다.

누크를 부팅한 다음 컴퓨터 와 연결하면 SD카드와 내부저장소가 보인다.

 

내부저장소에 gapps(pa_gapps-modular-mini-4.4.2-20140321a-signed.zip 파일을 복사한다.

 

누크를 다시 부팅한다.

부팅할 때 홈(n)버튼을 누르고 리커버리 보드로 들어간다.

메뉴에서 install을 선택한다. 폴더에서 emmc를 선택하면 gapps 파일이 보일 것이다.

이 파일을 설치한다.

 

이제 다시 정상적으로 부팅하면 누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설명만 보고 따라하기가 어려우면 아래 동영상을 보면 되겠다.


필자가 위에서 설명한 롬 버전 보다는 더 최근의 버전의 롬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최신 버전은 아니다

아무래도 미국에서는 AS를 받아서 쉽게 해결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이런 롬을 만들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이걸 설치해보려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되겠다


참고로 이 롬으로 부팅을 뭔가 설정을 수정해야 제대로 부팅이 되는 것 같다.

필자는 이걸 시도하다가 잘 부팅이 안되서 그냥 포기하고 이전의 롬으로 돌아 왔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