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네이버 트렌드 검색을 이용해 유행에 따른 포스팅을 하자 본문
네이버 트렌드 검색을 이용해 유행에 따른 포스팅을 하자
블로그에 어떤 주제로 글을 쓸지 모르겠다
또는 글 제목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맨날 글 쓰고 그러는데 누가 와서 읽어주지도 않고 방문자도 없다고 의기소침한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을 써보려고 한다.
첫 번째 시간은 네이버 트렌드에 대한 설명이다.
네이버 트렌드는 검색어의 검색량 통계를 보여주는 서비스다.
근데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상식적으로 이런 것은 알아두자.
따분하고 전문적이고 어려운 분야는 검색하는 사람도 없고 방문자도 별로 없다.
그 블로그가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글을 쓰던 안 쓰던 그건 상관 없다.
또 개인적인 이야기를 쓴다고 해도 차별화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아니라면 방문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가 맨날 연예인 스캔들로 도배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공과 시간을 들여서 글을 써도 제목을 잘 정하지 못하면 방문자는 별로 오지도 않고 내 글을 읽는 사람도 없다는 것을 알아두자.
네이버 트렌드 검색
1. 일단 네이버 트렌드에 가보자.
네이버트렌드 검색에서는 최대 5개의 검색어를 넣어서 검색을 할 수 있다.
일단 검색어를 넣고 +버튼을 클릭해서 카워드를 추가한 다음 조회를 누르면 된다.
그럼 우리가 많이 검색하는 먹거리 5개를 검색해보자.
5개의 먹거리 검색량에서 1순위는 치킨 그 다음으로 피자 햄버거, 짜장면, 밥이 나왔다.
PC검색 조회수
모바일 검색 조회수
이 결과를 통해서 우리는 사람들이 치킨에 대해서 검색을 많이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한집 건너 치킨집이라 할 정도로 가게 들이 많은데 그만큼 사람들이 자주 찾는 먹거리라 그럴 것이다.
그럼 만약 여기에서 조회수가 낮은 키워드로 글을 쓴다면
자기가 글을 쓰고 싶으면 방문자가 적더라도 신경 쓰지 않고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제 치킨으로 주제를 정했는데 어떤 글을 쓰면 좋을까.
이번에는 네이버 검색을 해보자.
치킨으로 검색을 하면 자동 완성이나 추천 검색어가 보인다.
이 검색어에 대해서도 트렌트를 조회한다
검색조회수를 보면 맛있는 치킨이 1위 그 다음으로 치킨순위, 치킨 브랜드가 있다.
검색량을 보면 모바일에서 조회수가 훨씬 높은데
이것은 스마트폰으로 치킨집을 검색하고 또 앱으로 주문을 하는 시대라는 것을 말해준다
그렇다면 글을 쓰는 것도 이에 맞추면 좋을 것 같다.
그럼 이제 맛있는 치킨으로 검색을 해보자
이제부터는 내가 하는 작업의 윤곽이 보일 것이다.
이건 자동완성 결과다
제목만 봐도 궁금하다
필자는 가장 맛있는 치킨이라는 제목에 눈이 간다
이것은 연관검색어다
bbq, 네네, 굽네등의 브랜드가 보인다
여기서는 브랜드의 검색량을 알아보는 게 좋을 것 같다.
브랜드 검색에서는 교촌, 네네, 굽네, bbq 순으로 검색량이 많았다
사실 이중에서 어떤 키워드로 글을 써도 방문자는 증가할 것이다.
어차피 자신의 입맛에 맞는 치킨을 먹고 나서 포스팅을 하게 될 테니 말이다
하지만 검색량을 신경 쓴다면 교촌치킨에 대해서 우선 리뷰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자동완성, 추천검색어를 기본으로 해서 이것을 원하는 대로 변형시켜서 글 제목으로 하면 좋다.
제목을 정하면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답이 나온다.
여기서 한가지 알려드릴게 있다
bbq치킨, 비비큐치킨 이 두 가지 키워드 중에서 검색량이 많은 것은 어떤 것일까
아래 화면에 답이 나왔다
이렇게 외국어 철자가 들어간 이름은 이걸 어떻게 표기할지 생각을 해봐야 한다
그러니까 제목은 내가 bbq치킨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런 제목으로 하는 게 좋겠다
그럼 지금까지의 결과를 토대로 치킨에 대한 글 제목을 생각해보자
여기에는 정답이 없고 자신이 제목을 잘 정하면 그게 최고일 것이다.
한가지 더 말하자면 단어와 단어 사이는 띄어쓰기를 하는 게 좋겠다.
특히 지명 맛집 메뉴를 이렇게 연결해서 소개 할 때는 처음 보는 사람도 알아보기 쉽게 쓰자는 말이다
유명하지 않은 지역의 맛집을 소개할 때는 지명을 쓸 때 정확하게 띄어쓰기를 하도록 하자.
예를 들면 서울신촌3대치킨맛집강추 이렇게 쓰면 얼른 이해가 안된다.
사용자도 이렇게 검색을 하지 않을 것이다.
적당한 띄어쓰기는 필요하다.
서울 신촌 3대 치킨 맛집 강추 이렇게 말이다.
메뉴이름도 정확하게 표시해주면 좋겠다.
의의로 필자처럼 메뉴 이름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러니까 bbq이스탄불치킨은
bbq 이스탄불치킨 (띄어쓰기)
bbq 추천 메뉴 이스탄불치킨
bbq의 이스탄불 치킨
이렇게 표기를 해도 좋을 것 같다.
단어를 반복해서 나열하는 것은 방문자가 읽기에도 불편하고 내용이 이해가 안되는데 자연스런 문장으로 제목을 정하는 것이 좋겠다 생각이 된다.
예를 들면 이런 제목은 광고라는 생각도 들고 작위적이고 딱딱한 느낌이 든다.
아마도 이런 제목은 예전의 블로그 교육에서 말하는 효과적인 제목이었을 것이다
홍대 치킨 맛집 추천 솔직후기
필자라면 이렇게 제목을 할 것 같다.
홍대 치킨 맛집 OOOO 정말 맛이 대박이네요.
그 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제목도 몇 개 생각을 해보았다.
내가 먹어본 맛있는 치킨 베스트 3
세상에서 가장 맜있는 치킨은 무엇일까요
식어도 맛있는 치킨은 어디서 파나요
요즘 잘나가는 후라이드 치킨은
그리고 글 제목을 정했으면 이미 동일한 제목으로 올라온 글이 있는지 네이버 검색을 해본다.
동일한 제목의 글이 있어도 그냥 올려도 상관이 없지만 제목을 조금 바꾸는 것도 차별화 되는 전략이라 생각한다.
필자도 글 제목 정하는 것은 어렵다.
그래서 뭔가 남과 다른 특별한 ,그렇지만 관심을 끄는, 하지만 이해가 잘되는 제목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어떨 때는 유명인사가 했던 말, 영화제목, 대사, 노래제목 같은 것에서도 영감을 받기도 한다.
그래서 단 몇 초 만에 꽤 괜찮은 제목이 떠오르기도 한다.
어떨 때는 한참을 생각하기도 한다.
지금 그러한 제목 몇 개를 생각해 본다면
저는 사실 하루에 치킨 1마리 먹는 남자(여자)에요
내가 치킨을 좋아하는 5가지 이유
치맥을 먹고도 살이 많이 찌지 않는 비결
짜증난 그대 스트레스 받은 그대 치킨을 먹어라
즐거운 나의 집에 치느님이 기다린다는…
둘이 먹다가 셋이 죽어도 모를 치킨이 있다는…
치킨은 나의 힘 치킨이 아니면 죽음을
인생은 짧지만 치킨 먹을 시간은 충분하다.
질문을 유도하는 제목
당신이 좋아하는 치킨은 혹시 OOO인가요?
우리가 책을 보고 영화를 볼 때도, 누군가를 만날 때도, 무언가를 할 때도 분명 그 순간에도 좋은 글 제목과 내용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개인사업(자영업)을 하는 분들의 블로그에 방문자를 올리기 위한 글을 써보려고 한다.
열심히 상품을 만들고 또 블로그에 정성껏 상품을 홍보하지만 방문자도 없고 의욕도 없는 분들이 많은 줄 안다
그래서 그 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려고 한다.
'블로그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 (1) | 2016.02.12 |
---|---|
블로그 지수가 원상태로 돌아오다 (0) | 2016.02.12 |
유튜브 영어 컨텐츠의 해외 조회수 (1) | 2016.02.12 |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는 이유 지수의 상승 (0) | 2016.02.11 |
블로그 포스팅 sns 로 보내기 방문자를 늘려 보자 (0) | 2016.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