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고시원 선택할 때 참고할 점 본문

리뷰

고시원 선택할 때 참고할 점

디디(didi) 2015. 3. 6. 11:23
반응형

프롤로그2008년 서울 생활을 정리하고 지방으로 내려왔다.
서울에서 한동안 살았던 고시원은 관악구 신림9동 관악산 밑에 있었다.
 
고시원의 추억 그곳은 공기가 맑고 조용했다.
 
물론 외진곳이라 방값이 저렴했다.
가격이 싼 고시원은 10~15만원정도이다.
 
식당가,학원가와 거리가 멀어 교통편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것이다.
고시원도 인터넷이 거의 다 되는데 학원을 가지 않는 수험생은 대신 인터넷 강의를 듣는다.
 
고시촌의 모습
 
 
서울 관악구 신림2동과 9동 일대는 한집 건너 고시원, 한집 건너 고시학원이다.
'고시특구'라는 말이 실감난다.
 
 
(글쓴이 -아무래도 학생이 많은 고시촌이다보니 학원도 많이 있지만 그외에 음식점 ,술집, 편의시설도 많다.)
 
최저비용으로 생활이 가능한 고시원필자가 있었던 곳은 한달 방값이 13만원이었다.
식비는 저렴하게 해결하려면 고시원 식당을 이용하면 된다.
 
하루 세끼를 먹지 못하는 사람은 식권을 구입해서 먹을 때 식권을 내면 된다.
규칙적으로 먹는 사람은 월식을 하게 되면 하루 세끼 한달 16만원 전후로 먹을 수가 있었다.
 
아주 저렴한 편이다. 그렇다고 밥, 반찬이 형편없는 것은 아니고 가격에 비해 괜찮은 편이다.
결국 한달 숙식비는 30만원 정도가 되었다.
최저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비용이었다.

 
고시 식당

(글쓴이 - 위 사진은 대형 뷔페형 고시식당이다.
반찬도 많고 값도 저렴하다 고시원에서 식당을 같이 하는 경우는 집에서 먹는 것처럼 식탁 위에 반찬을 갖다 놓고 먹는다.)
 
고시원 식당에서 고기반찬 나오는 날이 있는데, 월, 수, 금 요일이었다 고기 나오는 날은 식당에 사람이 좀더 많았다.
고시원에는 물론 사법고시,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있다.
그리고 방값이 싸기 때문에 갈 곳 없는 이들도 많이 산다.
 
고시원 방안에서
보통 고시원 방은 뉴스에서 보듯이 정말로 작다.(물론 가격에 따라 방의 크기는 다르다.)
 
고시원에 있을 때 신용불량자가 되어서 일용직으로 근근이 살아가는 아저씨들도 보았다.
그리고 사법고시 합격한 사람도 보았고.
사법고시 합격은 못하고 몇 년 동안 계속 시험공부를 하는 형들도 보았다.
 
식사 후에 또는 가끔 답답할 땐 바로 뒤에 보이는 관악산에 산책을 갔다.
조금만 올라가면 운동기구가 있는 체력단력장이 있다.
 
운동과 산책을 겸해서 산에는 아저씨, 아주머니들이 많이 왔다.
그렇게 잠시 동안 산책을 하고 내려오곤 했다.
 
서울에서 내려온 후 고시원 사건 사고를 보다
서울에서 내려온 후 고시원 방화 살인 사건을 TV에서 뉴스로 보았다 세상에 사건 사고도 많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고시원 알아보실 분들께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적어본다.
 
고시원 선택시 참고할 점 몇 가지
1. 자기의 목적에 맞는 고시원을 고른다.
(주로 수험생을 위한 고려)

만일 출근(외출)이 목적이면 교통이 편리한 곳을 선택한다.
(버스 지하철이 편리한 곳을 고른다.)
만일 조용한 곳에서 시험공부를 한다면 교통보다는 조용한 주택가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2. 주변에 편의시설이 있는지 확인한다.
저렴하고 맛있는 식당이 주변에 있는지 살펴본다.마트, 서점, 학원의 위치를 파악한다.
 
3.고시원 내부를 살펴보기
a. 아무래도 새 건물, 그리고 튼튼하게 지은 건물이 좋다.벽은 튼튼한지 (방음이 잘되는지) ,
창문은 이중창으로 방음, 방열(겨울철에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지 않는지)이 잘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방안에 햇빛이 잘 들어오는지 환기가 잘되는지 확인한다.
고시원은 방음이 잘 되지 않고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방이 많으므로 꼼꼼히 살펴본다.
 
b. 화재 및 비상시에 잘 대비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화재(연기)감지기, 소화기가 잘 비치되어있는지 확인한다.
비상시 탈출구가 잘 만들어져 있는지 확인한다.)
 
c. 문의 잠금장치가 튼튼한지 문은 견고하게 잘 고정이 되는지 확인한다.
(귀중품이 있다면 도둑 맞지 않게 주의한다.)
 
d. 화장실, 세탁실, 샤워실의 청결 상태를 확인한다.
(아무래도 평소에 청소가 잘 되어있는 곳이 좋겠다.)
 
e.편의시설을 확인한다.
(인터넷 사용여부, 전자렌지,냉장고,가스렌지등이 청결하게 잘 관리되는지 확인한다)
f. 여름에 냉방, 겨울에 난방을 잘 해주는지 확인한다.
 
4. 고시원 생활하는 분위기가 어떠한지 확인한다.
고시원 주인의 성품과 말투, 그리고 생활하는 사람들의 태도를 대충이라도 살펴본다.
(아무래도 고시원에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웃을 만나는 게 좋다.)
 
5.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고시원 생활에 대한 후기, 평가를 읽어본다.
 
이야기의 끝
필자는 인터넷에서 고시원생활에 대해 검색하고
고시원에 대한 후기도 읽어보고 인터넷 지도로 위치를 파악한 후 무작정 서울로 올라갔어요.
 
개인적으로 관악산 밑에 고시원이 조용하고 공기도 맑고 값도 싸고 좋았어요.
가까운 식당에서 저렴하지만 그럭저럭 괜찮은 식사를 했었구요
 
그리고 친구와 같은 고시원에 있어서 외로움이 덜하기도 했어요
단점이라면 학원, 서점, 마트와 거리가 멀다는 것이었어요
 
방은 방음도 안되고 겨울에 좀 춤기도 했어요.
고시원 외에 원룸도 있는데 시설이 좋은 만큼 가격은 더 비쌉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