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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포스팅 제목 어떻게 정하면 좋을까

디디(didi) 2016. 3. 21.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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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말 할 때 강조하는 습관이 글에도 나타나죠

 

예를 들어볼까요

어디, 어~디, 어디, 어디라고 어디야?

빨리, 와, 빨리 빨리, 빠~알리 빨리~~ 알았지?

(지금 간다고 ㅠㅠ)

 

말할 때는  큰소리 치며 강조할 수가 있는데 글쓰기할때는 소리칠 수가 없잖요.

 

내가 했어요` 내가 내가 내가 했다구요 정말요 내가~~ 잘했죠~~ ㅎㅎ

(그래 너 잘 났어ㅠ ㅎ)

 

근데 이런 패턴을 네이버 글쓰기에 쓰면 곤란해요.

사람들이 순수한 목적을 떠나서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에 홍보를 목적으로 글을 시작하면서 전문적으로 홍보를 하는 업체가 나타난 것이죠

 

그리고 이들은 말할때의 습관대로 단어를 반복해서 글을 작성했구요

이런 글이 네이버 블로그를 도배하게 되었죠.

 

그래서 글 제목이 이렇게 되었죠

 

맛집 베스트10 갈비 맛집 서울맛집

 

맛집이 반복되어 있죠

이제는 이렇게 글쓰기 하면  안 되는 것을 알 거에요

네이버가 제제를 하니까요!

(사람들이 가보고는 맛집은 무슨! 맛 없는 집이네 ㅠㅠ 글을 믿을수 없게 된 거죠)

 

근데 이렇게 단어 반복을 하는 이유는 방문자의 관심을 끌려고 한 것일 텐데요

그러면 단어 반복하는 것 말고 방문자에게 어필할 방법은 없을까요

 

제목이나 본문에 단어 반복을 하지 않으면 글을 쓸 수가 없는 걸까요

 

글 제목을 어떻게 할지 내용은 어떻게 할지 이런 게 고민이 되세요

(사실 저도 이런 것 고민이기도 해요 ㅠ)

 

그럼 제가 아는 정보를(모른 것은 빼고) 다 탈탈 털어서 꽁짜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우선 글 제목을 정할 때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은 검색어에요

 

자동완성어와 연관검색어를 말하는데요

 

우선 맞집으로 검색을 하면 자동 완성 검색어가 보이죠

이건 그냥 나오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할만한 주제에요

 

 

아래 그림을 보면 맛집에 대한 검색어가 있죠

근데 아래 보면 연관 검색어가 있어요

 

연관 검색어는 관련된 검색어라는 것인데 이것도 그냥 나오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 키워드가 모여 있는 거죠

 

근데 이렇게 키워드가 많이 보이면

그래서 어쩌라고

이중에서 어떤 게 인기 있는 단어냐고~~

이렇게 궁금할 수가 있는데요

 

그건 네이버 트렌드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네이버 트렌드에서 검색어의 조회수를 비교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번에 5개의 검색어를 비교해 볼수 있어요

이건 자동완성어에 대한 트렌트 조회인데요 PC 기준입니다.

 

강남역 맛집이 압도적으로 많죠.

근데 검색 조회수는 예전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죠

 

이건 같은 검색어인데 모바일에서의 트렌드에요

위의 그래프와 다르죠.

 

이걸 보면 최근에 사람들이 엄청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수 있어요

그리고 검색어 1위는 조회수가 압도적으로 많죠.

 

 

이건 궁금해서 그냥 해본 것인데요 동래, 안면도, 연남동, 서울을 비교했는데 역시 1위는 강남역 맛집이네요

강남역이 최고의 상권이라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겠죠.

 

그럼 일단 정리를 해볼까요

 

검색어는 일반적인 단어를 쓰는 것보다는 세부적인 단어를 쓰는 게 좋다는 거죠

 

글 제목으로 맛집추천 이렇게 하는 것보다는 강남역 맛집 하는 게 좋죠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맛집이 아니라  그니까 그 맛집이 어디에 있느냐 라는 거죠

 

제목에는 이런 단어가 1번만 들어가면 되구요

사람들이 제목만 봐도 무슨 내용이지 알수 있으니까요

무차별적인 단어 반복이 아니라 좋은 글로써 방문자에게 호감을 사는 게 좋죠.!

 

 

그러면 제목에 딸랑 이런 인기키워드만 쓰면 되느냐 하면  그보다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쓰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예를 들면 가을 여행이 있어요

 

저 같으면 이렇게 글 제목을 하지는 않을 거 같아요

가을 여행지 추천

제주도 가을 여행

 

 

저 같으면 이렇게 글 제목을 할 것 같아요

 

상쾌한 가을 여행지 추천합니다.

올 가을엔 제주도 가을 여행을 꼭 해보세요

 

원래 검색어를 꼭 그대로 써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는 게 좋을 거 같아요

너무 식상한 제목과 딱딱한 제목을 고집할 이유는 없다는 거죠.

 

하지만 단어 반복이 아니라 똑같은 글을 수십개 이상 쓰는 것은 생각을 해봐야 해요

 

예를 들면 한달 이상 매일 여행추천 이런 제목으로만 글을 쓰면 안 된다는 거죠

이건 하나의 글에서 보이는 단어 반복과는 좀 다른 문제죠

 

동일한 제목의 사용은 도배로 인식될 수  있느니(저품질, 검색제외)  적당히 단어를 변형해가며 글을 쓸 필요가 있어요

 

이걸 어떻게 아느냐 하면요

제가 예전에 이렇게 글을 쓴 적이 있어요

일주일에 한번   300회 로또 당첨번호 ~400회 로또 당첨번호 이런 식으로 글 제목을 해서 아주 편하게 글을 썼던 적이 있는데요

그 결과는 블로그 검색결과에 글이 나오지 않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다른 블로거가 쓴 글 제목과 똑같은 제목으로 글을 쓴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도 이렇게 글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요

내용에 따라서 검색순위가 달라지니깐요

다른 사람과 똑같은 제목의 글 제목을 써도 되요

 

대신 글 내용은 내글이  더 좋고 독창적이라면 내글이 상위에 노출이 될 거에요

내가 더 글 잘 쓸 자신이 있으면 인키 키워드를 이용해서 글을 쓸 수 있는 거죠

(이건 저품질의 문제가 글쓰기 실력이 문제죠)

 

그리고 블로그에 애드포스트 광고를 설치한 분들을 위해서 조금 더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으로 네이버 검색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알려드릴게요

여기에는 광고주들이 보통 등록을 하는데요 일반인도 가입해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저는 주로 여기서 키워드 도구를 이용해요

아래 그림에 보이죠 키워드 도구에서 검색을 하면 (예 다이어트) 키워드가 보이죠

이 키워드를 이용해서 적당한 제목을 지을 수 있을 거에;요

 

 

그럼 키워드 중에서도 어떤 것을 이용하면 좋으냐 하면

일단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월간조회수가 놓은 것을 선택해야죠

그리고 그 중에서도 월평균 클릭비용이 높은 것을 선택하면 좋겠죠

 

근데 이런 키워드는 돈이 되니깐 엄청 경쟁이 치열하죠

다른 블로그들도 매일 쉴새  없이 글을 쓰고 있으니까요

 

근데 그렇다고 해도 자신이 잘 알고 있으며 좋아하는 내용이 아니면 글을 쓰기가 어려우니까요

일단 자신이 잘 아는 분야의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런 키워드를 이용해서 적당한 글 제목을 만들면 되겠죠.

 

이 글의 요점은 딱 한 줄이에요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글을 쓰자는 것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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